[java][boj][g4] 4485.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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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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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한 줄에 걸쳐 정답을 형식에 맞춰서 출력한다. 형식은 예제 출력을 참고하시오.

풀이

/*
 * 입력
 * 1.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
 * 2. 0이 주어지면 입력 종료
 * 3. 도둑루피의 크기(칸을 지나면 k 루피를 잃음)
 * 출력
 * 1. Problem tc: ans
 * 조건
 * 1.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해야 함
 * 
 * >> bfs
 */

bfs와 사방탐색을 이용해서 푸는 문제다 전체적인 구성은 간단하지만 가지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메모리 초과가 나는데, 자세한 것은 코드의 주석으로 달았다

코드

package com.ssafy.boj;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g4_4485_녹색옷입은애가젤다지 {
	static int N;
	static int[][] arr, rupe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int tc = 0;
		
		while(true) {
			// 동굴의 크기 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 N=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 종료
			if(N==0) break;
			
			// 도둑루피의 크기와 잃은 루피의 값(방문한 곳)을 담을 배열
			arr = new int[N][N];
			rupee = new int[N][N];
			
			for(int i = 0; i<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 = 0; j<N; j++) {
					// 도둑루피의 크기 저장
					arr[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가장 작은 값을 구해야 하므로 가장 큰 수로 초기화
					rupee[i][j] = Integer.MAX_VALUE;
				}
			}
			
			// 0,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값을 넣어 줌
			rupee[0][0] = arr[0][0];
			bfs(0, 0);
			
			// 테스트 케이스: 1, 2, 3...
			tc++;
			
			sb.append("Problem ").append(tc).append(": ").append(rupee[N-1][N-1]).append("\n");
			
		}
		
		System.out.println(sb);
	}
	
	// bfs
	private static void bfs(int i, int j) {
		// 사방탐색을 위한 dx, dy 배열
		int[] dx = {-1, 1, 0, 0};
		int[] dy = {0, 0, -1, 1};
		
		// 배열을 담을 수 있는 큐를 만들어 배열 값(주인공이 이동하는 위치 i, j 좌표)을 추가
		Queue<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ew int[] {i, j});
		
		// 큐에 값이 남지 않을 때까지 반복
		while(!queue.isEmpty()) {
			// 큐에서 배열을 꺼낸 뒤 x, y 좌표를 각각 구하기
			int[] q = queue.poll();
			int x = q[0];
			int y = q[1];
			
			// 사방탐색
			for(int k = 0; k<4; k++) {
				int r = x + dx[k];
				int c = y + dy[k];
				
				// 이동한 곳이 배열(동굴)에서 벗어나지 않고,
				// 이동하려는 곳에 저장된 값이 새로 저장하려는 값(이전에 잃은 루피의 값+새로 잃을 루피의 값)보다 작거나 같다면 이동하지 않음
				// rupee[r][c] < rupee[x][y] + arr[r][c]로 계산할 경우, 값은 맞게 나오지만 메모리 초과(가지치기 X)
				if(r<0 || r>=N || c<0 || c>=N || rupee[r][c] <= rupee[x][y] + arr[r][c]) continue;
				
				//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이전에 잃은 루피의 값+새로 잃을 루피의 값으로 다시 덮어씌움
				rupee[r][c] = rupee[x][y] + arr[r][c];
				
				// 이동한 곳에서 다시 사방탐색 시작
				queue.add(new int[] {r, c});
			}
		}
		
	}

}

결과

 

#자바 #java #boj #백준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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